An Empirical Investigation on the Interactions of Foreign Investments, Stock Returns and Foreign Exchange Rates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주식투자가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동요인으로서 이해될 수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주가지수와 외국인 투자 매수·매도비율 및 원·달러 환율과 엔·달러 환율의 일별자료를 이용하여 인과관계를 실증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IMF 이후기간에는 IMF 이전기간과는 달리 외국인 매수·매도비율이 주식수익률과 엔달러환율의 원인변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VAR 모형을 이용한 실증분석 결과에서는 IMF 이후기간의 경우 변수들간에 상호관련성이 더욱 증대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