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의 에너지 효율적인 MAC 프로토콜에 대한 동향 및 분석Review and Analysis of Energy-Efficient MAC Protocols in Wireless Sensor Networks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는 기본적으로 교환이나 충전이 어려운 배터리로 동작하는 센서 노드들로 구성된다. 따라서 센서 노드들의 에너지 소모를 줄이는 것이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는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에너지 효율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현재까지 제안되어 온 저전력 MAC 프로토콜들과 라우팅 프로토콜들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Cross Layer 설계 및 센서 네트워크 관련 표준화 기술 및 동향을 소개한다. 또한 센서 네트워크 환경을 위해 제안된 MAC 프로토콜들 중 S-MAC(Sensor MAC) 프로토콜과 T-MAC(TimeoutMAC) 프로토콜의 수면 모드 제어(sleep mode control)에 대해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들의 성능을 에너지 소모 관점과 지연 관점에서 평가하고 비교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