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MBA 복수학위과정의 해외 운영 현황 및 국내 도입 가능성에 대한 연구

The JD/MBA Dual Degree Program: Analysis of the Global Cases, and Possibility of Its Implementation in Korea

본 논문의 목적은 법학과 경영학의 복수학위(Dual Degree) 프로그램의 해외 사례를 조사하고 국내에 유사한 프로그램의 도입 가능성을 검토함에 있다. 한 기업이 직면한 경쟁의 심화와 다양한 집단 간의 이해관계의 상충으로 인해 경영자의 적법한 의사결정과 경영자를 위한 법률 서비스의 중요성은 계속 강조되고 있다. 이와 아울러 국내의 변호사 시장의 구조도 변호사 수의 증가로 인해 점차 기업 내부에서 활동하는 변호사가 증가하고 있고, 법률서비스시장도 소송업무 중심에서 기업 간의 인수합병, 지적재산권 분야로 그 중심이 옮겨가고 있다. 따라서 경영학 교육측면에서 미래의 경영자에게 법률지식을 교육할 필요성이 있고, 법학 교육측면에서도 경영학을 교육시킬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마침 국내에 경영전문대학원이 도입되어 2년여가 지났고, 법학전문대학원이 2009년에 개원할 예정이다. 본 논문에서 해외 대학의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 도입 가능한 프로그램들에 대하여 논의하고, 커리큘럼을 예시하였다.

AuthorJD/MBA; Author복수학위 (Dual Degree); Author경영전문대학원; Author법학전문대학원; AuthorDual Degrees; AuthorGraduate School of Business; Authorand Graduate School of La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