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민계 추출제를 이용한 숙신산의 반응추출 및 말산과의 추출특성 비교

Reactive Extraction of Succinic Acid by Amine Extractants and Comparison of Extraction Characteristics of Maleic Acid

최근 들어 succinic acid는 기존의 용도 이외에도 생분해성 고분자의 원료물질로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3차 amine인 TOA와 4차 amine 염인 Aliquat 336을 이용하여 succinic acid에 대한 반응추출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Aliquat 336에 비해 TOA의 추출능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pH에 따른 추출능의 변화는 TOA, Aliquat 336 모두 pH 증가에 따라 추출능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Aliquat 336의 경우 pH의 영향은 TOA에 비해 적음을 알 수 있었다. succinic acid와 기하학적으로 다른 구조를 가지는 maleic acid의 경우 분자 내 수소 결합으로 인한 두 번째 카르복실기의 deprotonation이 어렵게 되므로 succinic acid에 비해 추출능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AuthorSuccinic acid; Authorreactive extraction; Authoramine; Authordissociation of ac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