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변 채널상에서 다중 송수신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적응 등화

Adaptive Equalization for MIMO Systems in Time-Varying Channels

시변(time-varying) 채널상에서 다중 송수신 안테나 시스템의 수신기로 널리 고려되고 있는 V-BLAST(Vertical Bell Labs layered space time) 알고리즘의 연산 복잡도를 줄이기 위하여 GDFE(Generalized Decision Feedback equalizer) 구조에 기반한 효율적인 적응 수신기를 개발한다. 제안된 수신기는 RLS(Recursive Least Squares)에 기 반한 시간 갱신(time-update) 및 차수 갱신(order-update)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등화기 필터의 탭 가중치 벡터(tap weight vector)와 검파 순서(detection order)를 갱신한다. 이론적 분석과 전산 모의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알고리즘 의 수렴성을 검증한다. 또한 제안된 적응 기법이 채널 추적(channel tracking)을 필요로 하는 V-BLAST 알고리즘에 비해 구현은 상당히 간단하면서 거의 동일한 성능을 나타냄을 보인다.

AuthorMIMO systems; Authoradaptive equalizer; AuthorMIMO-DFE; AuthorRLS algorithm; AuthorV-BLAST; Author다중 송수신 안테나 시스템; Author적응 등화기; AuthorRLS 알고리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