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과 온라인 유통업체간 채널 갈등에 의한 죄수의 딜레마와 세금 효과Competition between Offline and Online Retailers and Sales Tax

요즈음, 예전과는 다르게, 규모가 큰 오프라인 백화점들이 자신의 입점 업체들의 인터넷 진출을 점차 허용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인터넷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인터넷 채널에서의 판매 가격이 과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상승했다는 점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기존의 연구들이 대부분 제조업체의 입장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채널 갈등 문제를 파악한 것과는 다르게 이러한 변화는 유통업체간의 경쟁이 중심이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유통업체가 이미 존재하는 경우,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온라인 채널에 대한 진출 여부가 어떻게 결정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었고 이를 유통업체의 관점에서 그리고 게임이론적인 관점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의 갈등 혹은 경쟁 상황에 대해서 간단하게 모형화하고 분석적 방법을 통해서 두 채널의 갈등이 발생하는 원인을 파악하였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오프라인 판매자는 온라인 가격과 오프라인의 가격차이가 작을 경우에는 온라인 시장에 참여하는 것이 유리하고 이들의 가격 차이가 클 경우에는 온라인 시장에는 진출하지 않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오프라인 판매자의 입장에서 온라인 채널에 진입하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이익이 떨어지지만 어쩔 수 없이 진입할 수밖에 없는 상황, 즉, 죄수의 딜레마가 나타나는 구간이 존재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가격비율이 상대적으로 중간 수준인 경우에 발생하게 된다. 또한 이 논문에서는 죄수의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세금의 도입을 논의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시장 혹은 채널 - 여기서는 온라인 채널 - 에 세금을 추가적으로 부과하는 것이 모든 구성원들에게 파레토 향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보였고 따라서 이러한 정책은 사회후생의 증가로 이어지게 된다는 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