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R-III 비행시험을 위한 발사 조건 설계 및 바람 운용Launch Criteria Design and Wind Operations for KSR-III Flight Test

KSR-III 비행시험의 안전 확보를 위한 시험 진행 조건 설정과 바람 측정 및 보상 기법 개발이 수행되었다. 시험 진행 조건은 지상풍 크기, 고공풍 조건, TVC 각, 공력각, 그리고 발사각 보정량을 고려하여 결정되었다. 지상풍과 고공풍의 측정 기법이 실제 측정된 데이터와 함께 제시되었다. 또한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KSR-III의 발사각을 계산하는 알고리듬이 제시되었다. 본 논문에 제시된 시험 진행 조건, 바람 측정 기법 및 보상 기법은 모두 KSR-III의 비행시험에 적용되어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