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인터넷 전자상거래 운영전략의결정요인과 기업성과 Internet EC Operating Strategies andAssociation with Corporate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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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로 변화하는 새로운 경영환경에서 기업은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전자상거래 운영전략을 필요로 한다. 전략의 성공여부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기업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따라서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도입과 관련하여 중소기업의 경영기술환경특성 및 IT관련 경영자특성이 전자상거래 운영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전자상거래 운영전략에 따른 기업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에 따르면, 기업들은 자사 제품의 기술수준이 높고 첨단기술의 집약도가 높을수록 신규시장 확대 등을 기대하는 시장확대전략을 채택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며, 경영자가 기업 내 변화를 수용하고, 새로운 경영기법과 IT 및 정보시스템의 도입을 선호할수록 시장확대전략에 대한 기대를 더 크게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주요 제품에 대한 시장상황이 불안정하고 경쟁정도가 높으면서, 주요 고객의 수요가 불안정할 경우와 외부와의 기술제휴 및 기술개발 투자비가 많고 연구개발에 따른 비용부담이 높은 경우는 비용절감전략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전자상거래 운영전략과 기업성과의 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는 시장확대전략과 비용절감전략을 강화할수록 재무성과는 높아지는 반면 제품품질성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Publisher
한국중소기업학회
Issue Date
2003-08
Language
Korean
Citation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v.6, no.3, pp.35 - 51

ISSN
1738-2599
URI
http://hdl.handle.net/10203/80728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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