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계층 프로토콜 시험 방법Multi - protocol Test Method : MPTM

하나의 시험 스위트를 가지고 다중 계층 프로토콜 시험 대상 (Implementation Under Test : IUT)을 시험하는 방안이 제안되었다[1]. 기존 방법과 비교하여 이 방법은 상위 프로토콜에 적용하는 단일계층 시험 방법과 하위 프로토콜에 적용하는 내포 시험 방법을 조합하여 적용함으로써 다중 계층 프로토콜 시험 대상을 시험한다. 그러나 논문[1]은 접근 방법만 제시하였을 뿐, 어떻게 시험 경우를 자동으로 도출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은 논문[1]에 기초하여 다중 계층 프로토콜 시험 경우 자동 생성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시험대상 프로토콜을 두개의 FSM으로 정의하고, 두 FSM 에 대하여 pre-execution과 carried-by로 구성되는 트랜지션의 수행 관계를 정의한다. 제안한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간략화한 TCP/IP와 B-ISDN Signaling/Service Specific Connection Oriented Protocol (SSCOP)에 적용한다. 본 논문의 다중 계층 프로토콜 시험 방법은 프로토콜 사이의 인터페이스가 개방되지 않은 경우에도 시험이 가능하며, 기존 시험 방법에 비해서 적은 시험 경우로 동일한 커버리지 (coverage)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