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방식의 Complementary Code Keying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CCK-OFDM) 무선랜 모뎀에 관한 연구A New Type of Complementary Code Keying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CCK-OFDM) Wireless LAN Modem

본 논문에서는 변수 3개를 가지는 1차 리드뮬러(Reed-Muller, RM(1,3)) 코드를 이용하여 보수 코드 키잉(Complementary Code Keying, CCK)방식의 8칩을 동일하게 생성하는 것을 보였다. 여기서 CCK 코드워드는 하나의 에러 정정이 가능하고, 평균 전력 대 최대 전력 비 (Peak-to-Average Power Ratio, PAPR)가 2인 골레이 시퀀스 (Golay Sequence)이다. 이러한 RM 코드 성질을 이용하여 우리는 CCK방식과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OFDM) 시스템 방식을 동시에 사용하는 무선랜 모뎀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을 바탕으로 RM코드 변수가 4개로 확장, 즉 RM(1,4)를 적용 시, 성능이 개선되고 OFDM 시스템에서 큰 문제점인 PAPR이 최대 9dB이하로 나타남을 살펴 보았다. 일반적으로 RM(1,4)를 위해서 수신부에서는 16, 256 크기의 고속 하다마드 변환 (Fast Hadamard Transform, FHT) 행렬이 필요하지만, 제안된 시스템에서는 성능 열화 없이 8, 64와 2, 4 크기의 FHT행렬을 각각 하나씩 사용하여 그 복잡도 (Complexity)를 줄일 수 있다. 일반화된 형태로서 RM 코드의 변수가 증가하더라도 수신부의 복잡도는 증가하지 않고, 성능 및 PAPR 개선의 효과를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