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상 순환 유동층 반응기에서 폐수 중 암모니아의 질산화

직경 0.102 m인 삼상 순환유동층 반응기에서 합성폐수로부터 암모니아 성분 및 COD의 제거를 연구하였다. 대전 원천동의 폐수처리장에서 사용하는 활성슬러지를 미생물로 사용하였다. 여과된 압축공기와 합성폐수를 각각 기체와 액체상으로 사용하였으며, 미생물이 표면에 점착된 직경이 0.4 mm인 음이온 고분자 수지를 유동고체 담체입자로 사용하였다. 폐수 중 초기 암모니아 농도와 담체유동입자의 체류량이 폐수 중 NH4(+)이온과 COD의 제거효율 및 제거량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반응온도와 pH 그리고 폐수 중 용존산소의 농도는 각각 20 ℃, 7 그리고 6-7 mg/L로 유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삼상 순환유동층 생물반응기는 폐수로부터 NH4(+)와 COD의 연속적 제거에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장치임이 판명되었다. 표면에 미생물이 점착된 담체유동입자의 사용은 폐수 중 NH4(+)와 COD의 제거효율을 상당히 증가시킬 수 있었다. 폐수 중 NH4(+)와 COD의 제거효율은 활성미생물이 점착된 담체입자의 체류량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였으나 폐수 중 NH4(+)의 초기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다. 폐수 중 NH4(+)와 COD의 제거효율은 폐수 중 NH4(+)의 농도와 담체입자 체류량의 조합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담체입자의 최적 첨가량은 폐수 중 NH4(+)의 농도에 따라 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