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rol mechanism of apoptosi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90
  • Download : 0
모든 생명체를 이루고 있는 세포는 생명현상이 이루어지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다. 생명체 내에는 이러한 세포들의 수를 적당 수준으로 유지하는 기작이 존재하고 있어서 원활한 생명현상을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 만일 세포 숫자의 조절이 여러 요인들에 의해 깨어지면 생명체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이들 세포들의 적절한 수를 조절하는 정밀한 기작들이 생명체에는 존재하고 있는데, 이 중의 하나가 죽음에 의한 조절이다. 죽음에 의한 생명의 조절 현상은 다세포 생물의 발생과정이나 조직의 분화, 또는 암이나 면역결핍 들의 질병에서 볼 수 있게 되는데. 대부분의 경우 apoptosis라는 특이한 세포의 능동적인 기작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Apoptosis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의 현미경학적인 접근에서 그 특이한 형태적인 특징으로 구분되어 졌다. 1980년대 이후 분자생물학과의 접목으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현재 생물학계에서 가장 활발한 연구분야의 하나가 되었다. 이 분야의 연구는 다양한 관심 분야에서 다각적인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통해 최근 몇 년 동안에는 apoptosis 과정에 관여하는 여러 유전자들의 발견과 이들의 상호 연관성에 대한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어 apoptosis의 신비를 풀어 줄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Publisher
아주대학교 의과학연구소
Issue Date
1998-01
Language
Korean
Citation

아주의학, v.3, no.1, pp.1 - 11

URI
http://hdl.handle.net/10203/77758
Appears in Collection
BS-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