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칼슘의 저온수화에 의한 고농도의 수산화칼슘 현탁액으로부터 입방형 탄산칼슘 입자의 제조

Preparation of Cubic - type Calcium Carbonate Particles from High Concentration Calcium Hydroxide Suspension by Controlling Hydration Temperature of Calcium Oxide

탄산가스화법에 의한 탄산칼슘 입자 제조 공정에 있어서, 산화칼슘의 수화공정에서 수화온도를 낮추어 주어 고농도의 수산화칼슘 현탁액으로부터 입방형 탄산칼슘 입자를 제조하였다. 산화칼슘의 수화온도를 조절하지 않은 경우에는 수산화칼슘 기준으로 물 1리터당 50g이상의 농도에서 방추형의 입자들이 제조되었으나, 저온수화공정을 도입한 경우에는 물 1리터당 150g의 고농도에서도 입방형 입자들이 제조하였다. 수화온도를 30℃ 이하로 유지시킨 경우에 저온수화 효과가 나타나 고농도에서도 입방형 탄산칼슘 입자들이 제조되었다. 저온수화공정을 도입한 경우에 현탁액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입방형 입자의 크기가 증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