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중합법에 의한 ACF/PP-g-AAc 혼성섬유 흡착제의 합성 및 중금속 분리 특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ynthesis of ACF/PP-g-AAc Hybrid Fibrous Adsorbent by Irradiation and Their Separation Properties of Heavy Metals

방사선 전조사법을 이용하여 아크릴산을 ACF/PP 흔성 부직포에 그라프트 반응시켜 ACF/PP-g-AAc 공중합체를 합성하였다. 합성한 공황합체의 FT-IR 결과 1720, 3600~3100㎝-1 / 부근에서 C=O, -OH에 대한 피크가 확인되었고, 금속이온 흡착후에 공중합체의 표면은 좁쌀알 등과 같은 작은 조직이 관찰되었다. ACF/PP-g-AAc 공중합체의 금속이온에 대한 흡착능의 최적시간은 24시간이었으며 동일 조건하에서의 흡착능은 Mn2+>Cu2+>Co2+>Ni2+의 순서로 Mn2+가 최대흡착능을 나타냄으로써 흔합용액에서 금속이온의 흡착에 대한 선택성은 이온반경의 크기에 비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또한 ACF/PP-g-AAc 공중합체는 10회 이상 흡착능의 변화없이 흡탈착이 가능한 흡착제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