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체를 포함하는 Phosphatidylethanolamine 리포좀의 제조와 그 특성

Prepar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PE Liposomes Containing Antibody

인지질 그 자체만으로는 안정한 이중층 리포좀을 형성하지 못하는 불포화 PE(DOPE)에 palmitoyl가 가 결합된 항체(p-IgG)를 지질층에 삽입시켜 lmm t unoliposome을 제조하고 그 특성에 관하여 살펴 보 았다. 우선 안정된 리포좀을 제조하기 위해서 고려 해야할 인자들로 항체 가공방법, 지질과 항체와의 몰 비, 그리고 각종 첨가제들에 대한 최적 조건을 조 사하였다. 예를 들면 p-IgG와 lipid의 볼비를 $2.5{\times}10^{-4}$ 으로 했을 때 안정한 리포좀을 만들 수 있었으며, 첨가제로 들어가는 DOC의 경우 최종 농도가 O.09wt % 일 때 calcein의 포집률이 최대가 되었고 c calcein의 최종 pH는 8.5~9.5 정도에서 안정한 라포좀이 제조될 수 있었다. 다중 빛 단일클론의 항체 를 삽입한 리포좀을 표면항원을 가진 표적세포와 결합시켰을 때 리포좀이 와해되면셔 포집된 calcein이 방출되는 것으로 보아 삽입된 p-IgG가 PE 리포좀을 형성하는데 필수척임을 알 수 있었다. 또 같은 리포좀을 비특이적인 세포와 접촉시켰을 때에는 아무 런 변화를 보이지 않아 calcein 방출이 항원-항체 반응에 의한 것임을 알 수 있었고 이로부터 표적 민 감성 PE 리포좀이 만들어졌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