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공관 및 다공형 소음기의 음향학적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Acoustic Characteristics of Perforated Tube and Perforated Tube Muffler

실험 및 모의실험을 통하여 무차원파수(ka)와 상대어드미턴스(AZ)들이 균일 및 비균일 공극분포를 가지는 다공관 및 다공형 소음기의 음향학적 특성을 대표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물리적 인자임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다공관에 분포한 공극의 임피던스와 여러가지 배열형태를 가지는 다공관의 투과손실을 실험적으로 측정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다공관의 투과손실은 ka와 상대어드미턴스 AZ의 함수임을 확인하였다. 다공형 소음기의 투과손실 또한 실험적으로 측정하였으며 Sullivan의 모델을 기초로 한 수치해석방법과의 비교를 통하여 제시된 다공형 소음기 모델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