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사건 시스템의 관리제어(IV): 최적관리제어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91
  • Download : 0
본 논문에서는 관리제어시스템의 동적특성을 허용언어(admissible language) 범위 이내에서 최적화시키는 최적 관리제어기법들을 소개한다. 본 논문에서 주로 다루고자 하는 최적 관리제어기법은 Kumar와 Garg에 의해 제안된 기법과 Cho와 Lim에 의해 제안된 계층적 최적 관리제어기법, 그리고, Senguta와 Lafortune이 제안한 최적 관리제어기법 등이다. 첫 번째 기법에서는 우선 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해 고려되고 있는 비용함수(cost function)를 소개한후, 최대흐름 최소분할생성 정리(max-flow min-cut theorem)를 이용한 최적 관리제어기 설계기법을 제시하고, 이를 부분관측 하에서도 최적 관리제어기를 설계할수 있도록 확장한다. 그런 후 제시된 설계기법에 의해 설계된 관리제어시스템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Cho와 Lim에 의해 제안된 완전 최소분할생성(complete min-cut)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지적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시스템의 고장을 고려한 계층적 최적 관리제어(layered optimal supervisory control)기법을 소개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Sengupta와 Lafortune이 제안한 최적 관리제어기법에 대해 살펴본다.
Publisher
제어·자동화·시스템공학회
Issue Date
2000-07
Language
Korean
Citation

제어,자동화,시스템공학회지, v.6, no.4, pp.38 - 48

ISSN
1976-4529
URI
http://hdl.handle.net/10203/76598
Appears in Collection
BiS-Journal Papers(저널논문)EE-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