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방향 진동감지기의 제작 및 검증Development and Calibration of 3-Component Vibration Transducer

교통하중이나 건설 작업에 의해 야기되는 지반진동은 인접구조물에 손상을 입히거나 인근 주민들의 생활에 큰 불편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중요하게 측정, 관리되어야 한다. 지반진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구조물의 손상은 진동의 직접 전파에 의한 구조물의 손상과 지반진동으로 야기된 지반의 부등 침하의 두 가지 원인으로 분류될 수 있다. 지반진동에 의한 피해를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현장에서의 정화한 진동의 측정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지반진동의 측정에 사용되어지는 대표적인 진동감지기인 속도계의 검증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주파수대역 출력특성이 검증되어진 개개의 속도계로 부터 진동이 전파되는 매질인 지중에서 지반진동이 측정 가능한 3방향 진동 측정기를 제작하였고 진동측정기의 검증 및 운용법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다. 또한 제작된 3방향 진동측정기로 열차진동, 말뚝항타진동 및 발파진동을 측정하여 적용성을 평가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