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에조콘 소산시험을 이용한 현장간극수압 소산거동 예측 Prediction of Pore Pressure Dissipation Behavior from CPTU Dissipation Test Data

피에조 콘에서 관측된 간극수압 소산곡선으로부터 압밀계수를 구하려는 연구는 그간 꾸준히 연구되어 왔으며 이러한 연구는 콘 관입에 의한 초기 과잉간극수압의 분포 형성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그러나 그간 대부분의 연구자들에 의한 연구 결과로부터 산정된 압밀계수는 이론적인소산곡선과 규준화된 관측소산곡선이 50% 소산도와 같은 특정한 소산도에서만 일치되도록 함으로써 현장지반의 압밀도를 예측하는데 필수적인 고 소산도 영역(소산도 80% 이상)에서의 간극수압 예측을 어렵게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이 추정된 압밀계수를 사용할 경우 실무에서 주로 사용용되고 있는 선형 압밀이론으로는 지반의 장기적인 압밀거동 예측에 상당한 문제점이 포함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압밀계수 추정에 관한 선행된 연구(김영상 등, 1997)를 바타으로 고 소산도 영역에서의 간극수압을 적절히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실제 소산시험에 적용한 결과 입력 소산도를 50%소산도 이상으로 입력할 때 장기거동을 잘 예측함을 알 수 있었으나 보다 많은 현장 적용을 통하여 제안된 방법의 국내 적용성이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Issue Date
1998-05
Language
KOR
Citation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18, no.3, pp.353 - 359

ISSN
1015-6348
URI
http://hdl.handle.net/10203/75041
Appears in Collection
CE-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Hit : 262
  • Download : 0
  • Cited 0 times in thomson ci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