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타이어에 대한 생물막여재로서의 가능성 평가 연구Practicability Evaluation of Waste Tires as Biofilm Media

현재 우리나라에서 연간 20만톤이상 생산되는 폐타이어의 재활용 방안의 일환으로서, 폐타이어를 생물막반응기의 여재로 사용하여 생물학적으로 난부해성인 물질의 처리를 시도하였다. 이에 앞서 폐타이어의 흡착능과 미생물부착능을 실험을 평가한 결과, 흡착능은 약산성의 조건에서 약간 우수하였으나 활성탄에 비하여 무시할 정도를 나타내었다 또한 일반 활성스러지 반응조를 사용하여 미생물 부착실험을 실시한 결과 14일과 37일이 경과한 후, 부착 미물양는 각가 3.16과 3.72mgVSS/CM2로 나타났으며, 미생물막은 약 2주 후 안정적 상태에 도달했다. 이러한 실험의 결과로부터 유추해 볼 때, 폐타이어는 생물 막 반응기 여재로서의 충분한 사용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