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재의 깊이가 콘크리트의 휨압축강도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Specimen Depth on Flexural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현재까지도 콘크리트 휨부재에 있어서 부재의 깊이가 임의 단면의 극한강도에 미치는 영향은 체계적으로 연구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깊이효과는 부재의 설계에 고려되어야 할 사항으로 매우 중요하며 콘크리트는 여러 형태의 하중에 대하여 부재의 깊이가 증가함에 따라 강도가 감소하는 깊이효과를 항상 나타낸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휨압축 부재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여 깊이효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축압축력과 휨모멘트를 동시에 받는 일련의 C형 실험체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체의 크기는 3가지 였으며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는 55MPa이었다. 실험결과로부터 부재의 깊이가 증가함에 따라 파괴시의 휨압축강도가 감소하는 깊이효과가 존재하며, 극한변형률에도 부재의 깊이에 따른 크기효과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실험자료에 대한 회귀분석을 수행하여 이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식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