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슬러지 미생물에 의한 유입 유기물질의 흡착 Uptake of Influent Organic Matter by the Flocs in Activated Sludge System

탈질반응에 소요되는 유기물질을 공급하기 위하여 접촉반응을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짧은 첼시간의 첩촉반응을 통해 활성슬러지 플록에 유기물질이 흡착되지만 불완전 대사가 진행된다는데 근거를 두고 있다. 유기물질의 비흡착량과 접촉시간, 암모니아성 질소의 흡착정도 및 접촉반응에 따른 분자량 분포의 변화 등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불완전 대사된 유기물질이 후석적인 탈질반응의 전자공여체로 사용될 수 있는가 검토하였다. 결과적으로 유입 유기물질의 63.9%가 접촉반응 30분만에 흡착되었다. 유기물질의 비흡착량은 61.3 mg SCOD/g MLVSS였으며, 이는 후속되는 탈질공정에서 63.3%의 탈질효율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