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모래 및 부순모래 콘크리트의 파괴특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Fracture Characteristicsof Crushed Sand Concrete and River Sand Concrete

이 연구는 쐐기쪼갬시험법에 의하여 강모래 콘크리트의 파괴에너지와 부순모래 콘크리트의 파괴에너지 측정을 통하여 콘크리트 강도와 파괴에너지 관계에 대하여 규명하였다. 그리고 부순모래 콘크리트의 파괴에너지와 강모래 콘크리트의 파괴에너지를 비교 검토하엿으며, 콘크리트의 특성길이도 구하였다. 이연구의 실험결과에 의하면 부순모래 콘크리트는 파괴특성 관점에서 강모래 콘크리트와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압축강도가 20~60 MPa에서는 압축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파괴에너지가 증가하였지만, 60 MPa이상의 범위에서는 압축강도가 증가하여도 파괴에너지는 증가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