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철근 콘크리트 부재 단면의 이력거동

Hysteretic Behavior of Reinforced High-Strength Concrete Sections

국내에서도 건축물의 설계시에 내진설계를 요구함에 따라 지진하중을 받는 초고층 철근콘크리트 건축물의 해석 및 설계를 위하여 고강도콘크리트를 사용한 부재 및 구조물의 이력거동 및 내진성능 평가를 위한 연구가 시갑한 실정이며, 특히 초고층 철근콘크리트 건축물이 지진하중과 같은 심한 반복 주기하중을 받을 경우에 구조 부재의 성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 철근콘크리트 부재 단면의 내진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반복 주기하중을 받는 철근과 콘크리트의 재료 모델에 관한 기존의 연구결과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재료 모델을 선정하고, 이를 토대로 모멘트-곡률 관계의 해석적 연구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 해석적 방법을 적용하여 고강도 철근콘크리트 부재 단면의 내진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즉 콘크리트 압축강도, 인장 철근비, 압축 철근비, 축하중, 철근의 항복강도, 철근의 지배정도 및 구속 효과등의 영향을 평가하여 고강도콘크리트를 사용한 구조물의 설계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