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lite에 고정화된 미생물의 Cometabolism을 이용한 Trichloroethylene과 Phenol의 동시제거 Removal of Trichloroethylene and Phenol by Cometabolism of Microorganism Immobilised in Celite

코크스공정 폐수처리장에서채취한 활성슬러지의 cometabolism에 의한 trichloroethylene(TCE) 분해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회분석실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phenol을 기질로 이용하여 성장한 혼합미생물에 의해 TCE가 분해 될 수 있었으나, TCE의 초기농도에 따라 phenol 분해가 크게 저해를 받았다. 또한 Celite가 충진된 저상 반응기를 285일간 연속운전한 결과, phenol을 탄소원과 에너지원으로 이용한 미생물에 의해 4 mg/1 TCE의 89.5% 이상이 분해되었다. 그러나 고농도 phenol에 의한 TCE 분해 저해현상이 관찰되었다. Celite 고정화 반응기에서 분리돤 미생물들은 cometaboism에 의해 TCE를 분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으로 알려진 toluene dioxygenase와 catechole-2.3-diox-ygenase 활성을 나타내었으며, 전자현미경(SEM) 사진을 통해 직선 또는 약간 곡선형태의 막대형 미생물들이 Celite에 고정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