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을 디자인하는 행위는 제품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조형으로 변환시켜주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제품은 무수히 많은 데이터로 이루어진 정보의 집합체로서, 이를 어떻게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것은 디자이너에게 주어진 크나큰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냉장고를 중심으로 네가지의 관점 즉, 생활문화적 관점, 소비자의 관점, 사용자의 관점, 인간공학적 관점에서 냉장고 디자인에 필요한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데이터 베이스화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논의하였다. 이는 냉장고 뿐만 아니라 다른 제품에 필요한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