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운동정보 처리에 미치는 주의의 영향 The Korean journal of experimental and cognitive and biological psychology

시각 운동정보 처리에 미치는 주의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주변에서 움직이는 코사인 패턴이 중심 영역에서 움직이는 코사인 패턴의 움직임 방향판단에 영향을 주었는데, 두 영역의 운동 방향이 90도 차이가 날 때 중심의 운동이 약 30정도 물리적 운동으로부터 이탈되어 지각되는 배척효과가 관찰되었다. 중심과 각각 +90도와 -90도 차이가 나는 주변의 두 운동을 동시에 제시했을 때는 이 배척효과가 관찰되지 않았다. 이는 두 방향의 주변운동이 그 영향을 서로 상쇄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비록 다른 두 방향의 운동이 주변에 동시에 존재할 때도 사전단서를 이용하여 선택적으로 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주변 영역들에만 주의를 주도록 하면 약 12도 정도의 배척효과가 관찰되었다. 공간의 여러 곳에 위치한 운동의 방향판단에 미치는 이러한 주위의 영향을 설명하기 위하여 공간의 다른 영역에 반응하는 운동단위망간의 상호억제작용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