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건조를 고려한 초기재령 콘크리트의 수분확산 Moisture Diffusion of Concrete an Early Ages Considering Self-deseccation

콘크리트 구조물이 초기재령에서 외기에 노출될 때, 수부확산으로 인하여 수분의 이동이 일어나고, 또한 자체건조도 발생한다. 이러한 콘크리트 내부의 수분확산과 자체건조에 의하여 콘크리트의 위치에 따라 상대습도가 변호한다. 특히 고강도 콘크리트의 경우에 단위 시멘트량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 초기재령에서 콘크리트 단면의 수분분포는 자체건조에 의하여 큰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재령에서 외기에 노출된 콘크리트 내부의 여러 위치에서 상대습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자체건조로 인한 콘크리트의 상대습도 변화를 측정하여 초기재령에서 수분확산과 자체건조가 콘크리트 내부의 각 위치에서 상대습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코하였다. 그리고 수분확산 이론에 의하여 해석결과와 실험결과를 비교하여 ┌재령에서 수분확산 이론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저강도 콘크리트 단면의 수분분포는 주로 수분확산에 의하여 영향을 받았으며, 자체건조의 영향은 매우 작게 나타났다. 그렇지만 고강도 콘크리트는 수분확산 뿐만 아니라 자체건조에 의하여도 영향을 받았다. 또한 수분확산 이론에 의한 해석결과는 실험결과를 잘 예측하였다.
Publisher
한국콘크리트학회
Issue Date
1998-10
Language
KOR
Citation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v.10, no.5, pp.189 - 195

ISSN
1229-5515
URI
http://hdl.handle.net/10203/74869
Appears in Collection
CE-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Hit : 159
  • Download : 0
  • Cited 0 times in thomson ci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