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퍼지 제어 프로그램의 자동 설계

An Automatic Design for Fuzzy Control Program using Genetic Algorithms

퍼지제어는 많은 실제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포지제어기를 설계하는 데 있어서 전통적인 방법은 전문가의 경험과 지식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전문가의 개입없이 퍼지제어기를 설계하는 방법이 연구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퍼지제어기를 설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효과적인 부호화 방법과 퍼지제어기의 특성을 고려한 유전 연산자로 구성된다. 이것은 새로운 퍼지제어 프로그램을 생성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성능 평가를 위해 트럭 후진 주차 문제와 수레 제어 문제와 같은 실제적인 문제들에 적용시켜 만족할만한 결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