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한 포텐셜에 의해 상호작용을 하는 결합길이가 고정된 이원자 분자의 리아프노프 불안정성 계산

결합 길이가 일정한 이원자 분자로 구성된 2차원 유체의 리아프노프 지수를 계산하는 이원자 포텐셜의 분자동력학 방법을 개발하였다. 주기 경계 조건 하에서 짧은 영역의 척력으로 작용하는 Weeks-Chandler-Anderson 포텐셜과 Hoover 포텐셜에 의해 상호 작용을 하는 18개의 이원자 분자에 대해 다양한 결합길이 (10-3<=d<=1.0)에 대한 리아프노프 지수들을 계산하였다. 각각의 포텐셜에 대하여 리아프노프 지수들의 일반적인 특성과 변화를 연구하고 Lagrange multiplier 방법을 이용한 I. Borzsak et al. [Phys. Rev. E 53, 3694 (1996)]에 의한 계산 결과와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