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캐루셀을 위한 셋탑 박스 내부의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et-Top Box Software for Data Carousel

지상파, 케이블, 위성등의 기존방송망을 이용하여, 사용자의요청에 부합하는데이터를전송하는 데이터방송 기법에대한 연구와표준 화 작업이 활발하게진행 중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무궁화 위성을 이용한 부가 데이터 방송을 구현하고자 연구 중이다. 데이터 방송 시 데이터 전송 기법에는 데이터 스트리밍,(datastreaming), 데이터 파이핑(data piping), 데이터 캐루셀(data carousel) 등이 제안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표준화단체인 DVB에서 정의하고 있는 데이터 전송기법에 대한 소개와 함께, 데이터 캐루셀을 이용한데이터 방송 구현 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설계와 실제구현에 관한내용을 담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