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걸이 모양 다이 내의 비뉴튼 유체 흐름에 대한 2차원 모델과 3차원 모델의 비교 Comparison of 2 - Dimensional Model with 3 - Dimensional Model of Non - Newtonian Fluid Flow in a Coat - Hanger Die

옷걸이 모양 다이 내의 멱수 법칙 유체의 흐름 해석을 위한 2차원 및 3차원 모델을 세우고 이들에 대하여 유한 요소법을 사용한 컴퓨터 코드를 작성하여 2차원 모델과 3차원 모델을 비교하였다. 1차원적 흐름 모델에 따라 유도된 설계식을 이용하여 옷걸이 모양 다이를 구성하였고 이 다이에 대하여 2차원 및 3차원 모사를 수행하였다. 두 모델로부터 얻은 유량 분포, 압력 분포, 흐름선(streamlines), 경로선(pathlines), 압력 손실량 등을 비교하여 3차원 모사 결과를 기준으로 했을 때 2차원 모사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2차원 모사는 매니폴드와 다이의 가장자리에서 흐름을 적절히 해석하지 못하였으며 유량 분포와 압력 손실량에 있어서 3차원 모사와 큰 차이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