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관측하에서 직렬생산시스템의 멀티에이젼트 내고장성 관리제어에 관한 연구

Multiagent Fault-Tolerant Supervisory Control of Serial Production Systems Under Partial Observation

이 논문에서는 부분관측하에서 직렬생산시스템에 대한 멀티에이젼트 내고장성 관리제어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이산사건시스템에 대한 내고장성 관리제어기법에 멀티에이젼트 제어기법의 개념을 도입한다. 특히, 직렬연결된 프로세서 사이의 상호 내고장성 개념을 정립하며 제어결과의 상이정보를 이용한 관측불능 고장 식별에 관해 다룬다. 그리고 정립된 개념을 바탕으로 에이젼트 관리제어기의 설계기법을 정형화한다. 또한 제안하는 제어기법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폴리프로필렌의 예비중합공정과 중합공정에 있어서의 고장파급제어에 대한 사례연구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