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컴퓨터 통신망용 다중엑세스 방식의 성능연구

본 논문에서는 이동 컴퓨터 통신망을 구현할 때 사용될 수 있는 여러 다중 엑세스 방식의 성능을 이동통신 채널의 특성을 고려하여 비교 하였다. 숨겨진 노드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CDMA)방식이 동시에 엑세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Carrier Sensed Multiple Access(CSMA), Idle Signal Multiple Access (ISMA) 및 Busy Tone Multiple Access(BTMA) 등과 같은 패켓 엑세스 방식에 비하여 처리율면이나 평균지연 시간의 측면에서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여러 방식중 대역확산 방식을 사용한 CDMA 방식이 페이딩 현상이나 임펄스성 잡음이 존재할 때 CSMA 등과 같은 패켓 엑세스 방식에 비하여 우수함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특히 분산망의 경우에 있어서는, CDMA 방식을 효율적으로 이용한 수신자 전송자 코드분할 다중 엑세스(Recciver Transmitter CDMA) 방식이 공통-송신자 코드분할 다중엑세스(Common Transmitter CDMA) 방식에 비하여 좋은 처리율과 적은 지연시간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