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위성패킷 통신용 AX.25 포로토콜의 모델링과 검증Modelling and Validation of AX.25 Protocol for Microsatellite Packet Communications

본 논문에서는 실험용 소형위성에 사용될 패킷프로토콜을 개발하기 위해 패킷무선 프로토콜의 하나인 AX.25 프로토콜의 규격을 기본으로 하고 프로토콜의 모델링 도구로서 시간 기능과 계수기능을 추가하여 마든 확장된 페트리넷으로 프로토콜을 모델링하고 도달성 나무 분석에 의하여 프로토콜의 정확성, 복구성, 제한성, 데드록 등을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