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반응기에서의 용존 산소농도 적응제어Adaptive Control of Dissolved Oxygen Tension in Bio - reactor

산소전극의 동특성을 고려한 용존 산소농도 적응제어 알고리듬을 개발하였다. 적응 알고리듬은 생물반응기의 시변성을 보상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널리 사용되고 있는 막형 산소전극은 용존 산소농도 제어를 어렵게 만드는 시간지연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보상을 위하여 산소전극의 동특성이 고려되었다. 용존 산소농도의 동특성은 두 개의 매개변수를 포함하는 쌍일차 모델을 사용하였다. 제어변수로는 유입공기량과 교반속도를 사용하였다. 해당 매개변수는 regularized constant trace 방법으로 추정하였다. 제어방식은 resetting 과정을 포함하는 one-step ahead 제어방식을 사용하였다. 새로 고안된 제어 알고리듬은 PID 제어나 산소전극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적응제어 방법보다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