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C Whisker의 분산과 Al2O3-SiC Whisker 복합재료의 기계적 성질SiC-Whisker Dispersion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Al2O3-SiC Whisker Composites

Al₂O₃-SiC 휘스커 2상 복합재료에서 SiC whisker를 균일하게 분산시키기 위한 전처리 조건을 구하였고 분산 상태와 휘스커 함량에 따른 기계적 성질의 변화를 고찰하였다. SiC 휘스커를 pH가 10.45로 조절된 용매에서 ball milling 후 초음파 처리를 하였을 때 SiC 휘스커가 매우 균일하게 분산된 조직을 얻을 수 있었다. 소결체는 hot press로 제조하였으며 소결밀도는 휘스커 함량이 40 vol%까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으나 모두 98% 이상으로 양호하였다. 복합체의 기계적 성질은 SiC whisker의 분산상태에 따라 크게 변화하였으며 양호한 기계적 성질을 얻기 위하여는 균일한 분산이 필수적이었다. 복합체의 기계적 성질은 휘스커의 함량에 따라서 증가하였고, SiC whisker의 함량이 20~30vol%일 때 가장 우수한 기계적 성질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