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객체를 위한 색인 방법의 설계 및 성능 평가The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An Indexing Method for Spatial Objects

지리 정보 시스템, 컴퓨터 지원 설계 등과 같은 응용에서는 다차원 구조의 공간 객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색인 구조가 필요하다. 이러한 색인 구조로 R 트리[7]와 R^+ 트리[8]가 제안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R 트리나 R^+ 트리보다 적은 저장공간을 사용하면서, 보다 동적인 환경에 적합한 색인 구조인 BBR 트리를 제안하고 R 트리, R^+ 트리와의 성능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삽입 연산의 경우, BBR 트리는 CPU 사용시간 면에서 R 트리나 R^+ 트리보다 좋은 성능을 나타냈으며, 객체의 크기가 작고 공간적으로 균일한 분포를 이룰 때, R 트리나 R^+ 트리보다 좋은 성능을 나타냈다. 검색 연산의 경우 BBR 트리는 질의 영역의 크기가 작을 때 디스크 I/O와 검색 오류의 횟수 면에서 R 트리와 R^+ 트리보다 좋은 성능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