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a2Cu3Ox 초전도체의 액상 소결과 YBaCuO5를 이용한 입자 크기 제어Liquid-Phase Sintering of YBa2Cu3Ox Ceramic Superconductor and Grain Size Control Using YBaCuO5

일반적인 반복 고온 고상반응으로 제조한 YBa₂Cu₃O<SUB>x</SUB> 초전도체는 고상반응시 생성된 BaCuO₂와 CuO 등이 소결중에 용융하여 입계를 따라 분포하며 과도한 입자 성장을 가져와 입자 내부에 미세한 균열을 발생시킨다. 고온 고상반응으로 제조된 YBa₂Cu₃O<SUB>x</SUB> 내에 Y₂BaCuO<SUB>5</SUB>를 첨가 BaCuO₂와 CuO 등 용융 불순물들과 반응시켜 불순물들을 제거하여 입계를 깨끗이하고 입자 크기를 제어하여 미세한 균열을 방지하여 임계전류밀도를 향상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