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일론 6 편물에 대한 아크릴산의 기상 그라프트 공중합

Vapor Phase Graft Copolymerization of Acrylic Acid to Nylon 6 Knitted Fabric

나일론 6편물에 potassium persulfate(KPS)를 개시제로 사용하여 아크릴산을 기상 그라프트 공중합시켰다. 나일론 6시료를 소정농도의 KPS 수용액에 넣어 25℃에서 30분간 전 처리한 후 원심분리로 제액하고 아크릴산 수용액을 넣은 반응기에 전 처리한 시료를 유리고리에 걸고 감압하여 소정 온도에서 소정 시간 반응시킨 후 꺼내서 끓는 물로 아크릴산의 호모중합체를 제거하였다. 그라프트율은 잔액률 40%에서 최대로 되며, KPS 농도 1%까지는 증가하나 그 이상의 농도에서는 거의 일정하며 반응시간, 반응온도, 모노머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한다. 그라프트 나일론 시료 또는 그것을 Na 또는 Ca 염으로 처리한것은 원래의 나일론 섬유보다 높은 흡습률, 높은 용융점을 가지며, 염기성 염료에 대하여 친화력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