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자로 보강된 판의 면내응력-변형도에 대한 실험적 연구Experimental Study on In-Plane Stress-Strain Relationships in Net-Reinforced Concrete Panels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격자로 보강된 판의 면내응력-변형도 관계에 관한 보다 깊은 이해를 위한 것이다. 최근 들어 건축 및 토목 분야에서 횡력에 저항하는 구조시스템으로서 격자로 보강된 판을 많이 이용함에 따라 그에 대한 정확한 거동 예측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히 요망되고 있다. 격자로 보강된 판이 면내응력하에 있을 때의 응력-변형도 관계에 대한 실험적인 연구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수행되어 왔으나, 축력과 전단력의 조합을 쉽게 가할 수 없다는 어려움 때문에 이용할 수 있는 데이타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현재까지 행하여진 실험들의 어려운 점이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실험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시급한 일이다. 따라서 실린더형 튜브 형태의 시험체를 이용하는 새로운 실험방법을 제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단부효과와 반경방향의 응력변화를 고려하여 안지름 21.6cm, 바깥지름 29.8cm, 두께 4.1cm, 길이80cm의 실린더형 튜브 형태의 시험체를 4가지로 만들어 축하중과 비틀림 모멘트를 가하여 전단응력과 축응력의 조합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결과에 의하면, 가해지는 일정한 압축력이 증가할 수록 시험체가 저항할 수 있는 최대 전단강도는 증가하나, 압축력이 커질수록 미세균열보다는 몇개의 주균열에 의하여 파괴가 일어나는 취성파괴 현상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