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효소 Hind III, Sst I, Pvu II, Sac I의 DNA절단 반응에 있어서 Alu I methylation의 억제 효과

DNA Protection by Methylation with Alu I Methylase against Cleavages of Hind III, Sst I, Pvu II and Sac I Endonucleases

Alu I methylase로 변형시킨 DNA는 Alu I 특정 염기 배열을 내부에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제한효소들 즉, Hind III, Sst I, Pvu II, Sac I들에 의하여 정상적으로 절단되지 않았다. 이 효소들의 반응 결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tritium으로 label된 pBR 322 DNA와 pPG 3282 DNA를 사용하였는데 pBR 322 DNA에는 Hind III와 Pvu II site가 각각 1 개씩, pPG 3282 DNA에는 Sst I과 Sac I site가 각각 1개씩 있는 점이 절단된 후의 분석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각각의 경우를 분석한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1) Sst I endonuclease가 Alu I methylase에 의해 methylation된 DNA를 느리게라도 절단할 수 있는 점으로 보아 Sst I methylase가 발견된다면 그 specific methylation site는 Alu I methylase의 경우와 달리 internal cytosine이 아닐 것이다. (2) Pvu II와 Sac I endonuclease는 Alu I methylase에 의해 methylation 된 DNA를 전혀 절 단하지 못하는 점으로 보아 Pvu II와 Sac I methylase가 발견된다면 그 specific methylation site는 두 경우 모두 internal cytosine일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