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점성 박리모델을 이용한 받음각을 갖는 회전체 주위 유동계산

Calculation of the Flow about a Body of Revolution at Incidence Using an Inviscid Separation Model

받음각을 받고 있는 축대칭 물체주위 유동을 비점성 박림모델을 사용해 해석하였다. 0pen separation에 의해 생성된 와류룰 몇 개의 line vortex로 표시하여 박리의 영향을 나타내었은데, 이 line vortexm는 주어진 open separation line에서부터 시작되어 국부유동방향으로 흘러간다. 물체표면에 분포된 속도포텐셜과 와류를 나타내는 와선들의 영향이 반복적으로 고려되는 이 과정어느 수렴따까지 반복 수행되며 와선들의 궤적은 매회 계산 후 새로 구해진다. 계산결과를 실험치와 비교하였으며 순수 포텐셜 유동에 비해 실험치에 훨씬 더 가까운 압력분포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