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설정과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sign and application of the internet business models

인터넷의 발달은 산업 경제와 대비되는 측면에서 신 경제를 출현 시켰고, 이를 디지털 경제라고 한다. 인터넷의 급격한 성장은 기술과 비즈니스의 상호 보완적 관계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의 상업적 활용이 진전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들이 출현하게 되었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초기의 연구들은 인터넷 비즈니스를 인터넷 상거래와 혼용하여 사용하였으며, 좁은 의미의 인터넷 비즈니스를 정의하고 있다.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들이 더 복잡해지고, 기존에 존재하기 않았던 모델들이 등장함에 따라 이런 모델들을 설명하려는 연구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비즈니스 모델 관련 연구들은 모델의 진화와 발전에 관한 것을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수립 프로세스를 제시했다. 본 연구의 세가지 주된 방향은 첫째, 인터넷과 디지털 경제에 대한 이해와 기업이 인터넷을 활용하는 방법의 변천에 대한 것과 둘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 체계 및 이와 관련된 연구들에 대한 분석, 마지막으로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는데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와 모델 수립을 위한 프로세스에 대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관련 연구들의 분석을 통해서 고객 및 시장, 가치사슬 활동 및 역할, 수익모델 등의 인터넷 비즈니스 구성요소를 도출할 수 있었으며, 이런 구성요소를 획득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원이나 역량을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에 포함시켰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수립 과정은 먼저 인터넷 비즈니스의 목적을 결정하고, 직접 수익을 얻을 것인지, 간접 수익을 얻을 것인지를 결정한다. 고객의 요구, 핵심역량, 필요 자원 등을 고려하여 가치사슬을 분해 및 재결합하고, 적절한 수익 모델을 적용하여 하나의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종합상사의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발전 전략에 적용하였는데, 인터넷 비즈니스의 도입은 환경변화에 따라 존립근거를 상실하고 있는 국내 종합상사에게 새로운 가치와 역할을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Internet; Internet Business Model; Business 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