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 거래전략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ynamic trading strategies

일반적인 자기충족적 동적 거래전략의 가치는 블랙-숄즈 편미분방정식 또는 유사한 형태의 편미분방정식을 만족하는 확률과정이며, 이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주어진 이득을 산출하는 전략의 조정변수를 특징지울 수 있다. 이러한 동적거래는 동적 완전시장의 성립을 그 전제로 하는데, 이 경우에는 가용한 주식과 채권으로서 주식에 내재된 외생적 불확실성을 헤지할 수 있다. 이 논문은 완전시장을 가정하고 경로독립과 경로의존의 성격을 갖는 대표적인 전략을 알아보고 그 유효성을 분석하였다. 먼저 경로독립적 동적 거래전략은 편미분방정식을 직접 풀거나, 편미분방정식이 가지는 동차성과 이득함수의 가분적 특성 등을 이용함으로서 이미 알고 있는 해를 기초로 도출된다. 경로의존적 전략은 일반적으로 위험중립성을 가정하고 도출한다. 그러나 이 방법도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고, 또 전략도출이 수학적으로 매우 복잡한 문제일 수도 있다. 대부분의 이득함수에 대해서는 전략가치와 조정변수의 도출이 가능하므로 이를 파생상품의 모사와 헤지에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동적 거래전략이 가지는 효율성(efficiency) 문제는 거래 시뮬레이션 또는 실거래i}OE 통해 경험적으로 확인되어야 할 문제이다. 거래 시뮬레이션은 이산적 시간과 거래비용을 가정하고, 대상으로는 블랙-숄즈 콜 전략, lookback 콜 전략 그리고 포트폴리오 보험의 ORPI 전략과 CPPI 전략으로 한정하였다. 분석결과 동적 거래전략의 효율성은 개별 전략마다 차이가 있었다. 먼저 콜 전략과 lookback 콜 전략의 경우에는 거래비용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전략 성과가 비교적 양호하지만 거래비용이 도입될 때 성과는 악화된다. 이때 재조정필터의 효과는 콜전략의 경우에는 효과가 낮은 반면, looback 콜 전략의 경우에는 성과가 확연히 개선된다. ORPI 전략은 포트폴리오보험 전략으로서 완전 재조정을 전제로 하는 경우 효과적인 전략이다. 즉 ORPI 전략은 완전 재조정의 경우에는 상방 수익획득과 하방 가치보장의 양 측면에서 목적을 달성하지만, 재조정필터를 적용할 경우에는 하방 가치보장에 문제가 발생한다. 한편 CPPI 전략은 신용제약이 없는 일반적인 경우와 신용제약이 있는 경우를 나누어 분석하였다. 두 가지 경우 모두 거래비용이 존재하든 아니든 간에 상방 수익획득에는 제한적이었다. 특히 신용제약이 있는 경우에는 상방 수익획득이 크게 낮았다. 하방 가치보장은 두 경우 모두 승수가 낮을 때는 달성되지만, 승수가 크게 증가할 때는 문제가 발생한다. CPPI 전략에서의 재조정필터의 적용은 신용제한이 있고 승수와 거래비용이 클 경우에 다소 효과가 있을 뿐 여타 경우에는 별반 효과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