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급별 신용등급에 관한 실증연구 : 축약형 모형을 중심으로An empirical study on credit spreads using the reduced form model

본 연구는 신용위험이 가미된 채권의 가격결정 모형 중 대표적인 축약형 모형인 Duffie and Singleton(1997,1999)모형의 적용가능성에 대하여 국내 투자등급 무보증 회사채 수익률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위 모형은 회사의 순간부도율이 무위험 수익률의 변동을 반영하는 제곱근과정을 사용하였다. 검증해 본 결과 부도시 회수율의 변화에 대하여 스프레드가 민감하게 반응하고, 무위험 수익률에 대하여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고 등급이 낮을수록 그 민감도 또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만기의 증가에 따라 평가되는 위험은 등급이 낮을수록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모형은 이러한 현상을 잘 설명해 준다. 그러나 실제로 모수의 불안정성 등의 문제가 나타나는 것을 검증하였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모형에 대한 필요성을 첨가하였다.

Keywords

신용 등급; 축약형 모형; Credit Spread; Duffie and Singleton; 신용 스프레드; Reduced Form 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