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서비스 대체추세와 유선계 통신사업자의 전략방향 : 한국통신을 중심으로 = Trends analysis of telecommunication services and study on strategic response for incumbent fixed operator : focused on Korea telecom 한국통신을 중심으로

Mobile 서비스가 활성화됨에 따라 유선서비스 시장을 잠식하고 있고, 과거의 음성 중심의 트래픽에서 데이터 통신 중심으로 수요가 바뀌어 가는 추세 때문에 Fixed Incumbent Carrier들은 위기에 봉착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신 서비스 시장별로 경쟁정도를 분석하고 Fixed Incumbent Carrier 특히 한국통신을 중심으로 한 대응전략으로 Fixed-Mobile Convergence와 관계된 전략을 제시하였다. 우선 시장별 경쟁정도를 살펴 본 결과, Voice Subscribe Market에서는 유/무선망간에 약한 대체관계에, Voice Traffic Market에서는 무선에 의한 유선수요의 강한 대체관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Data Service Market에서는 양 네트워크를 통한 수요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상호보완관계에 있다고 판단된다. Fixed Incumbent Carrier의 대응전략으로는 ① Fixed-Mobile Convergence Service의 도입 ② 유통망을 FMC Service제공에 알맞게 개편 ③ Subscription-Based Service와 Usage Based Service간의 Tariff Rebalancing ④ 그룹형 Subscriber-Base를 개인형 Subscriber-Base로 변경 ⑤ High Speed Internet Access 사업에 역량 집중 ⑥ 취약한 부문에 대한 전략적 제휴 ⑦ Deregulation을 위한 노력으로 설정하였으며, 이 중 유통망을 FMC Service제공에 알맞게 개편하는 방안과 Tariff Rebalancing을 제외한 다섯 가지를 우선적으로 해결하여야 할 전략방안으로 도출하여 각각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Keywords

유·무선 대체; 유·무선 통합; 가입기반; Subscriber Base; Fixed Mobile Substitution; Fixed Mobile Converg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