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투자에서 포기 옵션을 사용한 유인 체계의 효과성에 관한 분석An analysis of incentive mechanism with abandonment option for project investment

IT 프로젝트 투자 결정을 할 때, 혁신적인 방법을 통하여 전문적이면서도 새로운 기술에 대해서 따라가기 위해서 투자하는 관리자와 이러한 신기술에 의한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관리자의 두 부류의 관리자 성향이 있게 된다. 최고 경영자는 이러한 IT 관리자가 기업을 위해 알맞은 위험도와 수익성을 가지는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일을 할 수 있도록 유인 체계를 고안하길 노력해 왔다. 이번 연구에서는 포기옵션을 이용한 유인체계를 제안한다. 또한, 이러한 포기 옵션과 선형 임금 구조를 각각의 위험성향을 가지는 관리자에게 제공하였을 때의 포기 옵션의 가치를 측정한다.

Keywords 포기 옵션; 유인 체계; abandonment option; incentive sche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