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마이닝을 활용한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 추천 시스템 개발 = The development of the product recommender system for electronic shopping malls using data mining techniques

오늘날 인터넷이 확산되어감에 따라, e-CRM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추천 시스템` 분야는 e-CRM의 여러 응용분야 중에서도 실무적으로 그리고 학문적으로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추천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 중에서, 지금까지 주류를 이뤄온 방법들은 협동 필터링 (Collaborative Filtering) 기법과 내용 기반 (Content-Based) 접근법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존 방법들은 몇 가지 태생적인 한계점을 갖고 있는데, 우선 이 두 기법들은 사용자가 최소한 1건 이상의 거래가 있어야만 추천이 가능하고, 인구통계적인 정보나 기타 웹 사이트가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부가정보를 추천에 활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또한 이러한 접근법들은 추천 결과에 판매자의 의도를 전혀 반영할 수 없는 한계점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변형 추천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이 새로운 추천 모델은 2가지 데이터 마이닝 기법 (연관 관계 기법과 분류 기법)과 조정 에이전트라는 개념을 함께 도입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빠르면서도 고객의 구매 이력이 많지 않은 중소형 인터넷 쇼핑몰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추천 시스템의 모델과 시스템 구조 체계를 제안하고 있다. 연구 모델의 유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 모델은 실제 사례에 적용되어 프로토타입으로 개발되었으며, 이어 프로토타입의 유용성을 실제 사용자들로부터 설문을 통해 조사해 본 결과, 본 추천 시스템을 통한 정보가 사용자들에게 매우 유용하게 인지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Advisors
한인구researcherHan, In-Goo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2
Identifier
178321/325007 / 000993308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전공, 2002.2, [ vii, 99 p. ]

Keywords

추천 시스템; 고객관계관리; 데이터 마이닝; e-CRM; Mass Customization; Personalization; Recommender System; Data Mining

URI
http://hdl.handle.net/10203/5319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78321&fla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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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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