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 변동성과 이익 예측성 : 한국 기업을 중심으로Earnings volatility and earnings predictability : evidence in Korea

회계이익은 회계정보이용자들이 의사결정시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경영성과의 요약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익은 기업 활동을 유지해 가는데 있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다. 어떠한 기업이라도 적절한 이익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유지해 나갈 수도 없다. 또한 기업의 전망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이익의 크기뿐만 아니라 이익의 질에도 관심을 가져야한다. 총 이익의 금액은 동일하다 하더라도 이익이 기간별로 큰 차이가 있는 것보다는 매년 일정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는 경우 이익의 질이 좋다. 그러므로 회계이익의 질은 재무분석가, 공인회계사 등 주요 회계정보이용자들의 판단기준 중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의 주요 회계정보 이용자들은 기업에 대한 경제적 의사결정시 67%가 이익의 질(earnings quality)을 고려하며, 91%는 이익의 질이 의사결정에 유용하다고 생각했다. 또한 재무 분석가는 이익의 질 중에 이익의 지속성이 기업의 의사결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평가하였으며 이익의 지속성이 클수록 이익의 질이 개선된다고 보고한 연구결과가 있다. (김문철, 최관, 1999; Siegel,1982) 이와 같이 이익의 질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인 이익의 지속성(earnings persistence)에 초점을 맞추어 이익의 변동성(earnings volatility)과 이익의 예측성(earnings predictability)의 상관관계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는 최근 설문 조사에서 ``많은 경영자들이 이익의 변동성은 이익의 예측성을 감소시킨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Graham et al., 2005)``는 결과를 확인하는 의미가 있을 것이다. 또한 기업가치 평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익 예측에 대한 관심이 큰 만큼 이익의 변동성이 이익예측에 어느 정도 의미가 있으며 시장의 회계정보 이용자들이 이익 예측 시 이익의 변동성에 관한 정보를 얼마나 활용하는지 확인하는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익의 변동성과 예측성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과거 5년간 이익의 표준편차를 이익 변동성의 대용치(proxy)로 이용하여 총 표본을 5개의 등급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각 등급별 이익의 예측성을 측정함으로서 이익의 변동성이 이익의 예측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또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발생액, 현재 이익 등 다양한 변수들을 이용하여 같은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이익의 변동성과 이익 예측성의 관계에 대한 비교대상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익의 변동성에 따른 이익 예측성의 차이를 재무분석가가 제대로 이해하고 이익예측에 활용하는 지 조사하기 위하여 이익 변동성이 가장 큰 그룹과 가장 작은 그룹을 나누어 비교분석을 실시하고 예측오차에 관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